1. 천장형 에어컨에 발생할 수 있는 CH07과 CH61 에러 코드
여러 가지 LG 시스템 천장형 에어컨의 에러 종류들을 살펴보고 있는데, 이번에도 대부분 많이 찾으시고 집에서 발생해서 고생하고 계시는 에러 코드 두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 다 같이 시원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에 준비해 보았습니다. 자가적으로도 조치가 가능할 만한 CH07과 CH61 번의 에러 코드들의 의미와 대처 방법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 천장형 에어컨의 에러 코드 CH07 & CH61
- CH07과 표시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CH07 코드는 주로 하나의 실외기로 여러 대의 실내기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사용 시 작동하고 있는 실 내기들의 상태가 냉방과 난방으로 다를 경우 알려주는 에러 코드입니다. 여러 대의 실내기를 사용하시면서 하나의 실외기를 사용하신다면 항상 작동 상태가 여러 제품 모두 같을 때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1대의 실외기에 여러 대의 실내기가 즉, 여러 대의 에어컨들이 연결된 장소(가게, 회사)에서는 실내기가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같은 실외기를 통해서 냉방과 난방이 혼동되어 작동이 되면 에어컨은 시스템적으로 오류로 인식하여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날씨가 애매하거나 춥지도 덥지도 않은 날씨에 추위를 느껴서 난방을 틀고 한쪽에는 아직 덥다고 냉방을 트는 경우에 자주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일 것으로 보입니다.
- CH07이 표시될 때 조치할 수 있는 방법
CH07의 코드가 표시되고 에어컨이 정상 작동되지 않는다고 느끼실 때는 일단 이해를 구하고 에어컨의 전용 차단기를 잠시 내려서 5분 정도 시간을 주신 뒤 다시 차단기를 올리고 사용하시는 여러 에어컨의 작동 상태를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시켜서 작동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만약 차단기의 위치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으실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건물 관리사무소 등에 연락하셔서 차단기 위치를 물어보시거나 차단기가 관리실 쪽에 있다면 말씀드린 방법대로 부탁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재작동을 시키실 때는 사용하시는 전체 에어컨들을 차례대로 한 대씩 작동시키고 바로 운전 모드를 눌러 냉방 또는 난방으로 일치시켜 작동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차단기를 내리시고 급하다고 바로 올리시면 작동이 계속 안 될 수가 있으니 3분이라도 꼭 기다려 주신 후에 올려보시기를 바랍니다.
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에러 코드뿐만이 아니라 에어컨 오른쪽 상단에 있는 램프가 7번 연속으로 깜빡이게 될 경우도 같은 에러 코드의 발생이니 당황하지 마시고 에러 코드를 확인 못하실 때는 LED 램프의 점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08.03 - [생활 정보] - LG 에어컨 LED 램프가 깜빡이는 이유
CH07의 에러 코드 같은 경우는 다른 특별한 문제가 생겨 에어컨이 고장 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해서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CH61 가 표시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CH61 에러 코드도 난방과 냉방의 경우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난방 시에는 실내기(에어컨)의 과열이 되었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증상은 실내기 필터가 막힘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과열이 된 것을 확인하셨다면 에어컨을 당장 크고 전원 코드를 내리신 후 필터를 청소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냉방 시에는 실내기(에어컨)이 아닌 바깥에 있는 실외기의 과열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 실외기 주변을 공기가 충분히 통하지 못하도록 필요 없는 물건들이 주변을 막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외기가 과열된 거라면 실외기 주위에 물건들을 잘 정리해 주시고, 전용 환기창을 일직선으로 개방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간혹 미처 모르고 계시다가 실외기가 과열을 지속해서 받아 FAN이 정상적으로 돌지 않아 전문 엔지니어분의 점검이 필요할 귀찮은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미리 초기에 과열되지 않게 환기를 잘 시켜주시기를 바랍니다.
- CH61이 표시될 때 조치할 수 있는 방법
CH61의 에러 코드 경우에도 일시적인 동작의 오류일 경우도 자주 있으니 에어컨 전원 코드를 내리시고, 전용 차단기까지 완전히 내리셨다가 약 5분 뒤 다시 올려서 재작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냉방의 경우 차단기를 내리시고 5분 동안 실외기 전용 환기창을 열어서 열이 빠져나갈 수 있게끔 공간을 확보해 주신 후 재작동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실외기 주변 장애물과 그로 인해 환기의 방해와 먼지의 발생이 과열로 이어지는 주된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실외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충분히 만들어 주신 뒤 환기창을 일직선으로 개방시켜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난방의 경우에는 반대로 실외기도 물론 중요하지만, 냉기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차단기를 내리신 후 5분 동안 기다리실 때 에어컨 안에 있는 필터 청소를 바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난방의 경우 필터의 막힘으로 인한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만일 청소하신 지 한 달 이상 되셨다면 난방기를 정지시키신 후 필터를 청소해주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3. 알고 나면 생각보다 간단한 CH07 & CH61 에러 조치 방법
다른 일들을 겪을 때도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간단한 원인으로 괜히 머리 아프고 고생했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랬듯이 불필요한 고생과 시간 낭비를 조금이라도 줄여드리기 위해 알아보았는데,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특히 회사나 가게에서 그런 일이 생기게 되면 상사 눈치 보이고, 우리 관할이 아니라 생각되어 무작정 관리팀을 기다리거나 아니면 오시는 손님들께 불편함을 안겨드릴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알고 계시면 자체적으로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어서 서로 불편해지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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