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개편한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서비스 간단하게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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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개편한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서비스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Leessang92 2022. 8. 8.

1.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개편 이유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서비스

 

원래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은 유일하게 익스플로러(IE)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었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 점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와 한국 사회 보장 정보원에게서는 엣지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분들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강화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어린이집과 지방 자치 단체의 업무를 지원해주는 시스템으로, 영/유아 보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필요한 행정 업무 처리들이 이 시스템을 통해서 이뤄집니다. 그럼 이번 개편을 통해서 브라우저 사용의 범위를 늘린 것을 포함해 어떤 서비스들이 변화되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개편되고 달라지는 점들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의 주 사용자는 전국 어린이집 원장님들을 포함해서 복지부/지방자치단체 보육 담당자 약 1800명, 유관 기관 업무 담당자 약 2,300명 그리고 보육 교사 약 236,000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구성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건 복지부

 


하나는 행정 지원 시스템과 어린이집 지원 시스템, 바우처 지원 시스템, 예탁 자금 관리 시스템, 보육 정책 DW 시스템 등을 포함한 보육 바우처 운명 및 행정 지원을 위한 시스템과 임신 육아 종합 포털 아이 사랑, 중앙 및 시도 18개 육아 종합 지원 센터 홈페이지, 어린이집 정보 공개 포털, 어린이집 평가 인증 시스템, 보육교사 자격관리 시스템 그리고 어린이집 안전 공제 관리 시스템을 포함한 대국민 포털 및 보육 유관 기관의 업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어린이집에서는 아동 관리, 교직원 관리, 설치 운영 정보 관리 등이 있고, 부모님을 위한 보육 서비스 이용 및 아이 행복카드 결제(보육료 및 기타 경비),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인허가, 보조금 승인, 지도 점검 그리고 대국민 지원으로 어린이집 찾기, 아이 행복 카드 신청 및 보육료 결제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익스플로러에서 제한되었던 시스템 사용이 엣지와 크롬 브라우저까지 범위가 넓어지면서 사용자들에 대한 편의성이 강화되었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카카오, 페이코 등을 이용한 간편 인증 로그인과 접근성 및 가독성을 나아지게 하기 위한 사이트의 메인 화면을 개편되는 점 그리고 처리해야 할 업무 등을 위한 알림 기능까지 추가 제공이 됐습니다.

가장 이용을 많이 하고 있었던 전국 현재 약 3만 2000개소의 어린이집과 지방자치단체의 보육 담당자들께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기존 자동 응답(ARS) 결제 시스템에 보이는 보육료 자동 응답(ARS) 결제 시스템이 추가로 도입됨으로서 이제는 자녀의 보육료에 대한 결제를 진행하실 때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서 쉽고 간편하게 결제하실 수 있도록 시스템이 향상되었습니다. 기존에 청각 장애인 분들을 포함한 음성 자동 응답(ARS) 사용이 불편하셨던 사용자분들도 이제는 보다 쉽게 보이는 자동 응답(ARS) 시스템을 통해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민 건강 보험 공단 정보에 관해서도 이제는 보육 관련 교사분들과 직원분들의 건강 검진 결과에 대한 정보를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을 통해서 어린이집에서 직접 보육에 종사하는 분들의 건강 정보를 훨씬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실 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한국 고용 정보원의 실업 급여 관련 정보들도 보육 통합 정부 시스템을 통해 어린이집에 대한 보조금을 이용한 부정 수급 관리도 더 강화되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다른 PC나 장소를 찾아 업무를 진행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는 다양한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자신의 조건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 전환 절차 간소화와 전환 신청 채널의 다양화 등을 포함한 카드 전환 절차 간소화
  • 온라인을 통한 무서류, 무방문 가맹점 등록, VAN 업체 인력 활용을 통한 방문 등록 등을 위한 가맹점 추가 등록 절차 간소화
  • 메인 화면의 변경, 행정 지원 시스템 변경, 어린이집 지원 시스템 변경 등의 사용자 친화적 화면 개선
  • 인터넷을 통한 보육료 신청, 영아 수당 및 양육수당 신청, 다양한 온라인 매뉴얼 지원 등의 사용자 편의 지원 

 

 

3.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하는 보육 통합 정보 시스템

이번 개편을 통해서 무엇보다도 아이들을 믿고 맡겨 주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참여 카드사 복수화의 결제 환경을 구현하고 복수 카드사의 어린이집 결제에 대한 가반을 조성하는 등의 부모님들의 카드 선택권이 강화되고, 정책 지원 통계 DW를 구축함으로써 부모님들의 선택권과 정책 지원이 강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요구 사항 및 개선점에 대해 도출을 함으로서 사용자에게 친화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기대되는 개편이라고 생각됩니다. 서로가 믿고 맡기며 아이들을 포함해서 부모님과 교직원들이 모두 편리하고 행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점점 더 나아질 것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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